최근 바닥권을 멤돌던 아이큐어가 꿈틀대고 있다. 

4월들어 외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연속적으로 들어온다는 점과 최근 시장의 바이오테마 강세인 점에서 볼때 

과거 히스토리를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휴마시스와 같은 상승을 보여줄지도 모르니까.

아이큐어의 주봉. 윗꼬리가 많고 장대음봉이 많은 지저분한 패턴이다.

2020년

06/23

13 :13 분 뉴스와 동시에 44억이 들어오면서 14%짜리 장대양봉을 꽂았다. 다음날 재탕뉴스와 함께 또 상한가를 갔다.

 

★재료의 실질 : 도네패질은 치료약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물질로 경구용 치료제만이 존재한다. 이번 패치가 성공하게 되면 세계최초로 도네페질을 이용한 치매패치가 상용화되는 것으로 작년시장규모 2600억원 중 80%가 도네페질처방되고있다. 매년 고령화로 인한 치매환자가 5%씩 증가하는 추세로 2025년에는 3600억원 규모가 될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기존의 경구용 도네페질 치매약을 치매패치로 대체된다면 상당한 이익창출이 가능하다고 본다. (하단 기사참조)

 

또한 경쟁사가 1상으로 5600억원에 인수됬다는 점은 현재 시총이 그에 못미치는 아이큐어에게 매력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상기 리포트 참조)

“파스처럼 붙이는 치매 치료제 상용화 초읽기”… 셀트리온-아이큐어, ‘도네리온패취’ 품목허가 신청 (donga.com)

 

“파스처럼 붙이는 치매 치료제 상용화 초읽기”… 셀트리온-아이큐어, ‘도네리온패취’ 품목

셀트리온은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바이오벤처 아이큐어와 공동 개발 중인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용 도네페질(Donepezil) 패취제 ‘도네리온패취’에 대한 품목허가를 신…

www.donga.com

 

 

07/08

미국 특허등록뉴스와 함께 상승했다. 다만 종목의 특성상 분봉의 움직임이 더럽다. (윗꼬리가 길다.)

 

 

그외 치패패치 관련 뉴스 (주가는 움직이지 않음)

코로나가 모든 바이오테마를 쓸어담고 있기 때문에 치패패치는 시장의 돈을 흡수하지 못하는 모양새다.

분봉이 더러운 이유, 시세가 잘 분출되지 않는 이유도 이것으로 보인다.

 

 

12/4 , 7, 16

아이큐어도 코로나 백신사업에 뛰어들었다. 그로 인한 반짝 상승과 급락.

- 확실히 코로나가 엮여야 시세가 나오는 시장이다.

 

 

 

2/9~16

셀트리온 / 치매패치 / 임상3상성공 / 세계최초 - 주옥같은 뉴스. 하지만 급락!!??

2/9~15 뉴스없이 상승. 2/16일 임상3상결과와 함께 급락???

선취매세력이 올리고 뉴스와 함께 호가에 던진모습. (주포의 운전이 역시 더럽다.)

★재료의 실질 : 3상결과를 보면 유의미한 비열등성을 확인(임상성공) - 국내 품목허가진행 예정임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계속된 하락하락하락.

주당 0.2주의 무상증자(2/22) / 미국FDA 임상1상 IND신청(3/31)에도 불구하고 계속된 주가하락.

(미국의 경우 3~4년가량 소요되며 2024년 제품이 출시될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미국의 경우 도네페질 관련 제도상 임상 1상완료후 바로 품목허가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도 호재로 보이지만 계속하락...?

 

 

4/8

사실 2/16 뉴스의 재탕이다. (2/16 뉴스는 Key results report , 4/8뉴스는 결과보고서지만 내용은 동일)

이제 CSR을 통해서 품목허가 신청이 수순이다. 

임상 3상 성공뉴스에 급락했던 주가가 이번에는 슈팅. 하지만 역시 흐르면서 긴 윗꼬리 마감.

 

 

4/13

국내 품목허가신청. 주가는 지지부진.

4/23

코로나 백신 뉴스가 나오면서 상승. 이내 추락.

역시나 긴 윗꼬리...(휴마시스가 상한가를 간것에 비하면 매우 초라한 시세)

 

 

결론

  • 바이오주라고 하더라도 코로나 관련된 것이 아니면 돈이 쏠리지 않는 시장이다. (끼있는 종목 예외)
  • 종목의 특성상 시세를 시원하게 주지 못하고 윗꼬리를 달면서 급락하는 경우가 90%다. (단타로 적합하지 않다.)
  • 앞으로의 치매환자 증가추세와 도네페질 치매패치의 상업성을 고려할때 재료는 좋다. (스윙, 장기로 보는게 좋아보인다.) - 
  • 최근 외인, 기관의 매수세는 주목할 말 하다. (4월이후 연속적 매수)
  • 가깝게 볼 수 있는 재료는 국내품목허가 - 다만, 코로나확진자가 증가하는 현 추세와 종목의 특성상 큰 시세를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 오히려 재탕뉴스로 시세를 준 과거 전적을 볼때 SD바이오센서의 자가진단키트 유통계약을 빌미로 시세를 줄 가능성이 더 커보인다. 
  • 추가적으로 대선을 1년 앞둔 시점에서 고령화 대책과 함께 치매관련주가 주목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해볼만 하다.

 

 

 

투자추천이 아니며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글입니다.

+ Recent posts